소비자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이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원래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불리우다가 2007년에 지금의 한국소비자원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아무거나 검색을 하셔도 간단하게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우리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찾는 경우는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도움들에 대하여 어떠한 절차로 도움을 받을수 있는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일반 소비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입니다.
- 피해구제
- 분쟁조정
- 국제거래 상담
2.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
한국소비자원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도움은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이 있습니다.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소비자상담을 통해서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에 대한 도움을 받을을 수 있는데요. 어떤 절차인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소비자상담이란?
- 소비생활을 위해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등을 사용(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겪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 전문상담원이 상담 정보 제공 등 소비자불만을 처리 하는 절차입니다. - 소비자상담 절차 안내 소비자상담 단계에서 원활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또는 피해처리) 단계로 이관될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란?
- 피해구제란 소비자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구제하기 위하여 사실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관련법률 및 규정에 따라 양 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입니다.
- 분쟁의 해결은 원칙적으로 민사소송을 통해 해결하여야 하나 소송은 비용, 기간, 절차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는 반면,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는 법원 판결과 달리 강제력은 없지만 비용 없이 신속히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해구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사업자의 부도 , 폐업 등으로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소재파악이 안 되는 경우
- 신청인(소비자)의 주장을 입증(입증서류 미제출 포함)할 수 없는 경우
- 영리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 임금 등 근로자와 고용인 사이의 분쟁, 개인간 거래 등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이 아닌 경우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한 물품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인 경우
-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준하는 분쟁조정기구에 피해구제가 신청되어 있거나 피해구제절차를 거친 경우
- 법원에 소송 진행중인 경우 등
3.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
분쟁조정이란?
소비자상담을 통해 접수된 소비자피해 사건은 피해구제, 분쟁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처리됩니다. 소비자분쟁은 민사를 통한 해결이 원칙이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분쟁조정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분쟁해결방법으로서, 소송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양 당사자가 공동의 합의안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정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후, 분쟁조정 결과에 대한 양 당사자의 수락으로 조정이 성립되면, 확정판결과 동일한 재판상 화해 효력 이 발생하며, 소비자는 관할 법원에 강제집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구매가이드
요즘은 해외직구 거래사이트를 통해 해외직구를 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가 외국의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물품을 직접 구매(수입)하는 것으로 거래형태에 따라 세 유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직접배송 :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주문·결제하고, 국내로 직접 배송 받는 방식
배송대행 : 배송대행업체가 운영하는 현지 물류창고에서 주문물품을 대신 수령한 후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품을 배송 받는 방식
구매대행
쇼핑몰형 : 구매대행 쇼핑몰에 게재된 해외제품을 바로 주문하는 방식
위임형 : 구매하고자 하는 해외제품의 견적을 요청한 후 예상비용을 통보받아 이를 결제하여 구매하는 방식
소비자 권익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 및 건의
물품,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 등에 관한 시험검사 및 거래조건·방법에 대한 조사·분석
소비자의 권익증진·안전 및 소비생활 향상을 위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국제협력
소비자의 권익증진·안전 및 능력개발과 관련된 교육·홍보 및 방송사업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소비자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 합리화를 위한 종합적인 조사·연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 권익증진과 관련하여 의뢰한 조사 등의 업무
그 밖에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발전에 관한 업무
감사
비상임
감사실
부원장
기획조정실
경영혁신팀
사회적가치팀
사업예산팀
인재경영팀
경영지원실
운영안전팀
정보화전략팀
대외홍보실
홍보팀
대외협력팀
CCM운영팀
기업협력팀
정책연구실
정책개발팀
소비자시장연구팀
법제연구팀
소비자지향성평가사업단
상임이사
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
약관광고팀
국제거래지원팀
유통조사팀
정보교육국
콘텐츠기획팀
교육기획팀
빅데이터분석팀
피해구제국
피해구제총괄팀
의료팀
1372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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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여행팀
정보통신팀
소비자안전센터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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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정보팀
위해예방팀
위해관리팀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생활안전팀
식의약안전팀
시험검사국
시험기획팀
식품미생물팀
화학환경팀
섬유고분자팀
기계금속팀
전기전자팀
소비자분쟁
조정위원회
위원장
상임위원(4)
분쟁조정사무국
분쟁조정총괄팀
조정1팀
조정2팀
조정3팀